교양교육원

 

교양교육원

교양교육원은 교양교육 본연의 목적인 학문탐구의 기본 소양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고, 성공적인 삶을 살아가는 데 필수적인 역량을 육성하는 데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충북대학교 교양교육원은 교양교육 본연의 목적인 학문탐구의 기본 소양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고, 성공적인 삶을 살아가는 데 필수적인 역량을 육성하는 데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그래서 본 원은 전인교육을 지향하는 교양교육 본연의 목적에 부응하면서도 시대 변화 및 사회의 요구에 부합하는 교양 교육과정을 구성하여 운영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은 최근 지식지형의 변화에 따른 고등교육에 대한 새로운 요구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교양 교육과정 개편을 지속적으로 추진 중에 있습니다.

 

새로운 교양 교육과정은 학문탐구의 기본 소양과 바람직한 인성 및 역량을 갖춘 창의적 미래 인재 양성이라는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역량 중심의 교육과정(competency-based curriculum)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교양 교육과정은 대내외 분석 및 컨설팅, 학내 구성원의 숙의와 합의의 과정을 통해 마련되었고, 단계적이고 구체적인 준비과정을 통해 2019학년도부터 적용하고 있습니다.

 

충북대학교 NEW-CHANGE 역량과 비판적 사고력(critical thinking), 계산적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 의사소통 능력 등을 함양하여 4차 산업혁명 및 융복합 시대에 대비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교양교육본부 교양교육원은 정진해 나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