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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교육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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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양교육의 목표

교양과정은 인간, 사회, 역사, 자연에 대한 종합적인 안목과 비판적 사고력을 형성하고, 나아가 도덕적 책임감을 가진 균형 잡힌 지성인 양성을 목표로 한다.

(2) 교양과정은 전통적인 학문 구분을 지양하고 현대사회의 지식인에게 공동의 관심사가 되는 주제 중심, 문제 중심으로 구조화하되,
      전공과정과 동일한 수준을 유지하도록 하며 다음과 같이 구성하여 운영한다.

1) 기초교양은 대학교육에서 기초적으로 요구되는 능력을 육성하는 공통 기초 교과목들과 자연이공계 기초 교과목들로 편성한다.
2) 심화교양은 자유교육의 전통을 전형적으로 보여주는 것으로서, 이제까지 인류가 이루어온 문화를 이해하고 그 가치를 향유할
    수 있는 교과목들로 구성한다.
3) 특성교양은 대학 정체성 형성 및 지역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교과목, 자기 계발을 위한 교과목, 심화 교양에 포함되지 않는
    사회적 요구, 진로 및 취업의 필요를 충족할 수 있는 교과목들로 편성한다.

영  역 분  야 이수기준
인문사회계 자연이공계
Ⅰ. 기초교양 공통기초 국어와 작문 3 3
외국어 6 6
한국어(외국인)
글쓰기와 소통 0~3 0~3
컴퓨터 활용 0~2 0~2
자연 이공계 기초 수학 0 6~24
기초과학
Ⅱ. 심화교양 1.문학과 문화 18
(4ㆍ5분야
각각 1과목
포함)
9~15
(1ㆍ2ㆍ3 분야

다른 분야에서
2과목 포함)
2.역사와 철학
3.인간과 사회
4.자연과 생명
5.기술과 문명
6.예술과 체육
Ⅲ. 특성교양 1. 개신중점강좌 3~6 3~9
2. 지역사회・문화
3. 진로와 선택
4. 실용외국어
5. 여가와 취미
합계 30∼38 27∼62

 

(3) 교양과정의 세부영역별 이수기준은 다음과 같다.

1) ‘기초교양’영역 중 ‘국어와 작문’ 분야(국어와 작문)는 필수로 이수하고 ‘외국어’ 분야는 6학점 이상을 이수하여야 한다.
    외국인의 경우, ‘외국어’ 분야가 아닌 ‘한국어’ 분야에서 6학점 이상을 이수하여야 한다.
2) ‘심화교양’영역에서 인문사회계열 학생은 반드시 자연과 생명 분야와 기술과 문명 분야에서 각 1과목 포함하여 이수하여야
    하며, 자연이공계열 학생은 반드시 문학과 문화 분야, 역사와 철학 분야, 인간과 사회 분야 중 다른 분야에서 2과목 포함하여
    이수하여야 한다.
3) ‘특성교양’영역은 한 분야에서 두 과목 이상을 수강하여도 한 과목만 최저이수 기준학점으로 인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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