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대학교 창의융합본부

전체메뉴

  • 김의환
  • 박권수
  • 서대원
  • 이강영
  • 장충덕
  • 이정미
김의환 김의환 교수 N2동 720호 043) 261-3747

전공 / 연구 분야

조선시대 사회경제사 / 지역문화사 / 고문서학

담당 교과목

한국 속의 세계문화유산, 문화로 즐기는 음식, 문화로 보는 생활사,
특강 한국사, 조선시대사, 사적해제

주요 약력

- 현재 충북대학교 창의융합교육본부 교수
- 충북대학교 사학과 문학박사(한국사)
- 조선시대사학회 편집위원, 역사실학회 편집위원, 한국역사민속학회 이사
- 행정자치부 자문위원

연구 실적

- 『지하철을 탄 서울사』(서울역사편찬원, 2018, 공저)
- 『청주시지』1~6(청주시, 2017, 공저)
- 『반찬등속』(교문사, 2013, 공저)
- 「영주지역 생원․진사 입격자와 사회적 지위」『국학연구』35(2018)
- 「진천 평산신씨 노비 가족의 존재양상」『고문서연구』52(2018)
- 「조선후기 단양 사족의 동향과 평산신씨의 향촌사회 활동」
   『역사와 실학』59(2016)
- 「조선후기 소금 생산법의 변화와 쇄염법의 대두」『한국사학보』59(2015)
- 「17~19세기 진천 평산신씨의 노비 소유와 노비의 존재양상」
   『한국학논총』44(2015)
- 「대한제국기 괴산군 능촌리 농민층의 경제적 지위」
   『한국학논총』39(2013)
- 「경주이씨 국당공파의 영주 정착과 향촌사회 활동」
   『한국학논총』37(2012) 외 다수.

박권수 박권수 교수 N2동 722호 043) 261-3749

전공 / 연구 분야

한국 과학기술사 / 조선시대 과학사

담당 교과목

과학글쓰기, 문명 속의 동물, 과학과 문명

주요 약력

- (현) 충북대학교 창의융합교육본부 교수
- 서울대학교 과학사및과학철학 협동과정 이학박사
-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학예연구사

연구 실적

- 『서운관지』 (소명출판, 2003, 공역)
- 『모든 사람을 위한 과학글쓰기』 (사이언스북스, 2006, 공저)
- "『승정원일기』속의 천변재이 기록", 『사학연구』(2010)
- "Flourishing Yin and the Decline of the Universe: Qishu Theory and
   Cosmological Interpretation on the Rise of 'Barbarian Power'
   in the Late Joseon Period", The Review of Korean Studies (2010)
- "서명응(1716-1787)의 역학적 천문관", 『한국과학사학회지』 (1998)

서대원
서대원 교수N2동 721호043) 261-3748dayuans@hanmail.net

전공 / 연구 분야

중국철학/ 조선유학

담당 교과목

동양 고전 이야기, 교양으로 <논어> 살펴보기, 한자와 동양문화

주요 약력

1. 학력
박사 : 北京大學 (중국철학)
석사 : 연세대학교(동양철학)
학사 : 연세대학교(철학)

 

2. 경력
(현) 충북대학교 창의융합교육본부 교수
(전) 원광대학교 인문학연구소 연구원
(전) 연세대학교 국학연구단 연구교수

연구 실적

박사논문: 王弼刑名學與解經論的硏究

 

석사논문: 王弼의 貴無 哲學 體系 考察

 

연구논문:
- 程朱易學異同 (中國) 『周易硏究』
- 자연과 연기 『철학논총』
- 맹자 혁명론 『동양철학』
  외 다수

이강영 이강영 교수 N2동 719호

전공 / 연구 분야

- English Language Teaching as Foreign/Second language
- World Englishes paradigm
- English as an Intercultural Language (theory and practices)

담당 교과목

Action English/ 영어읽기및토론 미국문화(지역학)/ 영어발표

주요 약력

1. 학력
박사 - 고려대학교 (영어영문학과)
석사 -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Carbondale
       (신문방송학)
학사 -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Carbondale
       (영문학)

 

2. 경력
(전) 동덕여자대학교 (전임교수)
(전) 고려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서강대학교, 서울시립대학교,
     한양대학교 (시간강사)
(전) 을지대학교 (전임교수)
(전) 제주한라대학교 (조교수)
(현) 충북대학교 (부교수)

연구 실적

박사논문:
A study on a model of culture teaching/learning through ESL/EFL
conversation materials as a generator of the successful
communicative competence

 

연구논문:
Lee, Kang-Young. (2012).
Towards intercultural English learning/teaching (IELT): An intercultural approach to world Englishes.
The Modern English Education Society, 13(2), 80-100.

Lee, Kang-Young. (2012).
Teaching intercultural English learning/teaching in world Englishes: Some classroom activities in South Korea. English Teaching: Practices and Critique, 11(4), 190-205.

Lee, Kang-Young. (2013).
Another EIL: Teaching English as an Intercultural language, 49(2), 291-310.

Lee, Kang-Young. (2016).
Teaching to become users of intercultural English: Eight workable guidelines. Foreign Language Education, 23(1), 93-110.

Lee, Kang-Young. (2016).
The world Englishes paradigm: A study of Korean university students’ perceptions and attitudes. English Teaching: Practices and Critique, 15(1), 155-168.

Lee, Kang-Young. (2016).
Teaching English as an intercultural language (EIcL) in Korea: Investigating factors affecting
university students’ perceptions and attitudes towards EIcL. The New Studies of English Language & Literature, 63, 25-50.

Lee, Kang-Young. (2016).
Bilingual children’s writing development in two-way immersion programs. The Journal of Modern British & American Language & Literature, 32(2), 81-112

Lee, Kang-Young, (2017).
An action plan in ESL housing for communicative competence and intercultural understanding. The Journal of Modern British & American Language & Literature, 35(4), 225-246.

Lee, Kang-Young. (2018).
Effects of ESL learners’ use of subtitle on news watching: No subtitle, during watching, and after watching. English Language & Literature Teaching, 24(1), 13-24.

장충덕 장충덕 교수 N2동 718호 043) 261-3745

전공 / 연구 분야

국어학 / 어휘사, 방언론

담당 교과목

대학 글쓰기, 발표와 토론, 한글맞춤법의 이론과 실제

주요 약력

- (현) 충북대학교 창의융합교육본부 교수
- 충북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졸업(문학박사)
- (전) 대전대학교 교양학부대학 전임강사
- (전) 충북대학교 국어문화원 책임연구원

연구 실적

1. 연구논문
- 대학의 독서 교육 현황과 과제-충북대학교의 비교과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우리말학회』 52집, 2018.
- 『初終禮要覽』의 희귀어에 대하여, 『어문론집』 69집, 2017.
- 민족 생활어 조사: 남사당패 어휘, 『방언학』 24집, 2016.
- 청주지역어 체언 어간말 자음 교체의 사회적 변이, 『방언학』 22집, 2015.
- <번역소학>의 종결어미 고찰, 『언어학연구』 34집, 2015.
- 청주 지역 대학생의 표준 발음 사용 실태 고찰, 『어문론집』 59집, 2014.
- 『初終禮要覽』의 표기법과 음운현상, 『언어학연구』 30집, 2014.
- 어휘 연구와 방언의 역할, 『방언학』 16집, 2012.

2. 저서
- 대학 글쓰기(충북대학교 출판부, 2018, 공저)
- 글과 사고(주민출판사, 2012, 공저)

이정미 이정미 교수 N2동 815호 043) 261-3654

전공 / 연구 분야

교육행정, 고등교육정책, 고등교육재정

담당 교과목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교직)

주요 약력

1. 학력
박사: 서울대학교(교육학-교육행정전공)
석사: 서울대학교(교육학-교육행정전공)
학사: 이화여자대학교(경영학)

2. 경력
(현) 충북대학교 창의융합교육본부 교수
(현) 충북대학교 재정사업기획부처장
(전) Seton Hall University(U.S.A) 방문교수
       (Department of Education Leadership, Management and Policy)
(전)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
(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과 겸임교수

연구 실적

1. 연구 논문
- Measuring the effectiveness of higher education : Moving toward
   an outcomes-oriented approach. 「교육종합연구」(2018)
- 대학생의 교수·학습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2017)
- 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역량에 대한 영향요인 분석.
   「교육행정학연구」(2017)
- 대학생 학자금 지원의 성과 분석. 「교육재정경제연구」(2015)
- 대학교육 만족도 및 교수학습 성과 영향요인 분석.
   「교육행정학연구」(2015)
- Hurdle Model을 활용한 학교폭력 영향요인 분석.
   「교육행정학연구」(2014)
- 국가장학금 사업에 따른 사립대학 재정의 변화 탐색.
   「교육재정경제연구」(2014)
- Variables that explain changes institutional rank in US News &
  World Report rankings. 「KEDI Journal of Educational Policy」
   (2014) 외 다수

2. 저서
- 「한국 교육의 효율성 분석-DEA 이론과 실제」(학지사, 2018, 공저)
- 「중등 교직실무」(학지사, 2014, 공저)
- 「초등 교직실무」(학지사, 2014, 공저)

TOP